티스토리 뷰
목차
정부에서는 핸드폰 번호이동 시 통신사 전환지원금 최대 50만 원 지원하는, 2024년 3월 14일 휴대폰 관련 새로운 개정안이 발표되었습니다. 본문에서는 통신사 전환지원금 신청방법과 지원금 내용, 지원범위, 공시지원금, 스마트폰 요금계산기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휴대폰을 바꾸셔야 할 시기이신 분은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통신사 전환지원금 신청방법
번호이동으로 전환지원금을 받고자 하신다면 원하시는 통신사의 공식인증대리점이나 휴대폰 판매점 직접방문 또는 통신사 3사의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신청을 통해서 간단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직접 신청방법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통신사 대리점 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통신사에 따라 추가 필요서류를 제출해야 할 수 도 있습니다. 방문하시기 전에 문의하여 확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인터넷 신청방법
아래 통신사 3사의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신청을 통해서 간단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통신사 전환지원금 내용
▶3년 이상 같은 통신사를 이용한 사용자 : 50만 원 지급
▶1년 이상 ~ 3년 미만 같은 통신사를 이용한 사용자 : 30만 원
통신사 전환지원금은 3년 이상같은 통신사를 이용한 사용자에게는 50만 원을 지급하고,
1년 이상~ 3년 미만 같은 통신사를 이용한 사용자에게는30만 원을 지급합니다.
통신사 전환지원금 자격대상은 최근 1년간 통신사로 번호 이동하지 않은 이용자와 3개월 이상 같은 통신사를 이용한 자,
MNP 신청 후 3개월 이상 해지하지 않은 이용자입니다. 그러나 전화번호 유지 서비스와 PN 서비스를 사용 중인 자는 제외됩니다.
2024년 3월 14일부터 시행되는데 이런 정부발표와 달리 통신 3사에서 새로운 형태의 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한 시스템정비가 아직 미비한 실정이라고 합니다. 정부발표는 유효하나 너무 급히 발표돼 원활한 서비스가 아직 안된 것 같기도 합니다. 통신사별로 KT와 LG U+ 는 3월 16일부터 본격적인 지원금을 지원한다고 하고, SKT도 곧 시작한다고 합니다.
통신사 전환지원금 지원 범위
통신사 전환지원금 (번호이동 지원금)이란 이동통신사가 핸드폰 번호 이동을 하는 이용자의 비용부담을 지원하는 것으로 국민의 통신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정부에서 만든 지원금입니다.
현재 쓰고 있는 통신사 약정을 해지하고 번호 이동을 할 때 발생하는 위약금, 기대수익, 장기가입 혜택의 상실비용, 유심(SIM) 카드 발급비용 등 번호 이동시 발생하는 비용을 50만 원한도내 지급한다고 합니다.
아직까지 통신 3사만 언급되고 있으며, 가상 이동통신망사업자인 일명 알뜰폰과 같은 MVNO 중에서도 일부만 지원금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해당하는 통신사에 지원여부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최대 50만원까지이지만 통신사와 매장마다 지원금은 다르게 측정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이전 통신사와의 약정이 끝나 위약금이 없거나, E 심을 사용할 경우 전환지원금을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공시지원금과 스마트폰 요금계산기
공시지원금이란 휴대폰 단말기자체를 할인해 주는 제도입니다.
공시지원금은 출시하는 휴대폰마다 모두 다르게 적용되며, 단통법이 개설된 이후로는 모든 핸드폰 기종에 대한 공시지원금을 의무적으로 소비자들에게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공시지원금과 추가지원금등 통신사별, 휴대폰 기기별 요금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핸드폰 번호이동 시 통신사 전환지원금 최대 50만 원을 지원하는 통신사 전환지원금 신청방법과 지원금 내용, 공시지원금, 스마트폰 요금계산기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휴대폰을 바꾸셔야 할 시기이신 분은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글입니다.